로고

(주)성풍건설
로그인 회원가입

Semi-Shield

본문

지하터널 구축공법으로 소요단면 및 지질에 따라 Shield 굴진기의 종류를 선정 및 제작하여 굴착하고자 하는 지하위치에 투입 설치합니다.
Shield 본체는 전면부(Cutter Head)와 중앙부(Jack) 후미부(Tail)로 구분되며 외부에 Skinplate(강재통)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전면부에서 굴착과 토압을 유지시키며 중앙부는 추진잭과 방향잭이 설치되어 있고, 후미부에서는 Segment를 조립 설치하고 이를 지지하여 반력으로 추진하면서 연속적으로 반복하여 Tunnel을 완성해가는 공법입니다.
 




[추진공법 기본원리]

Shield Tunnel은 토질 및 입지조건 혹은 Shield기의 전면구조 방식에 따라 전면개방형, 부분개방형, 밀폐형으로 대별되며, 전면개방형 Shield는 인력굴착식, 반기계굴착식, 기계굴착식의 형식이 있고, 부분개방형 Shield는 막장의 안전을 위해 토사출구만 제외한 밀폐 Blind방식이 있으며, 밀폐형 Shield는 토압식과 이수식으로 대별되고 다양한 토질에 안전하게 대응할 수 있어 최근에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본 방식은 Chamber내에 토사 또는 이수를 채우고 이토/이수에 유효구속력을 가하여 토압의 균형을 유지하고, 막장의 안정을 도모하면서 기계굴착식으로 추진하고, 배토방식에 따라 토압식인 경우 Screw Conveyor와 Belt Conveyor에 의해 토사가 갱외로 운반되며, 이수식은 배니관에 의해 유체수송방식으로 갱외 반출되고 갱외에는 이수처리 설비가 있어 토사와 분리하여 처리됩니다.
 





[공법의특징]

 - 굴착즉시 Erector에 의해 세그멘트를 설치하므로 붕괴 위험성이 없어 안전도면에서 확실합니다.
 - 시공중 각종 건설공해(교통장애, 소음, 분진, 진동)가 거의 없습니다.
 - 별도 보조공법 없이 연약지반 통과가 용이합니다.
 - 반복작업으로 공사가 단순하고 시공관리가 용이합니다.
 - 타공법에 비해 굴착 능력이 탁월하여 공기단축이 용이합니다.
 - 모든 토질에 적용 가능합니다.
 - 시공의 정확도가 높습니다. (컴퓨터 조작에 의한 굴진)
 - 공기가 단축되고 현장의 청결유지가 가능합니다.
 - 타공법에 비해 지상 및 지하매설물의 영향이 적습니다.
 - 소음과 진동이 거의 없습니다.
 - 지하 심부의 시공이 용이합니다.
 - 장거리 터널굴진 및 곡선부 굴진이 용이합니다.
 - 대구경 시공이 가능합니다.
 - 안전성이 높습니다.